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

Korean Academy of Oral and Maxillofacial Radiology

관련자료

공유정보 Home > 관련자료 > 공유정보
현행 구강검진제도 문제 많다
관리자|15-04-02|조회수 808
구강검진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종류 역시도 정부에서 실시하는 학교구강검진 뿐만 아니라 직장인 구강검진, 일반병원에서 시행하는 구강검진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구강검진에 대한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먼저 정부에서 시행하는 구강검진의 경우 수검율이 낮고 사후관리가 부실하며, 검진비용이 현저히 낮아 공급자들의 참여 의지를 떨어뜨려 실질적인 검진효과를 기대하기가 힘들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학교구강검진이나 직장검진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치과치료로 연계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것만 보아도 구강검진의 효과가 미비함을 짐작할 수 있다.


일반 병원에서 실시하는 구강검진 역시도 무료구강검진이라는 타이틀을 활용하여 환자를 유인하는 형태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처럼 구강검진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구강검진에 대한 올바르지 못한 운영으로 말뿐인 구강검진으로 전락하고 있어 치과계의 우려를 낳고 있다.


구강검진의 목적은 조기발견으로 신속히 치료를 받도록 유도하고, 구강병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구강건강 증진으로 경제적 효율을 높이는데 있다.


A 원장은 “현재 국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건강검진 항목에서의 구강검진은 검진의 효과를 바라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며 “구강검진의 중요성에 대한 홍보와 올바른 구강검진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 및 정부의 지원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고 피력했다.


그는 또 “과거에 비해 일반인들의 덴탈I갦는 몰라보게 증가 했는데도 불구하고 정부의 구강보건 정책은 계속적으로 퇴보하는 느낌마저 준다”고 했다. “특히 일부병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구강검진은 순수한 의미보다 불법적인 홍보 방법으로 전락하고 있어 더욱 정비가 요구 된다”고 강조했다.


국민구강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구강검진은 필수적인 행위이다. 특히 주기적인 검진으로 구강질환을 조기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정부당국 뿐만 아니라 국민구강 건강 일선에 있는 치과의사들 역시도 구강검진의 중요성의 다시한번 인식하고 향후 바람직한 운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회비납부계좌 : 신한은행 100-031-466747 (예금주:대한영상치의학회) 입금 시
성명면허번호를 필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