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

Korean Academy of Oral and Maxillofacial Radiology

학회소식

학회 새소식 Home > 학회소식 > 학회 새소식
제55차 대한영상치의학회 춘계학술대회 보고
이완|23-03-21|조회수 439
2023년 3월 18일(토), 서울대학교 암연구소 이건희홀에서 제55차 대한영상치의학회 춘계학술대회(학회장 한원정)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5개의 특별강연, 연구논문 및 증례보고가 있었습니다.
작년 추계학회부터 대면학회로 진행되어 이번에도 춘계학회로는 오랜만에 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강의실을 가득 채울만큼 많은 학회원, 비학회원 들의 참여가 있었습니다.

아침부터 연구논문 및 증례보고를 시작으로 학회의 문을 열었고 이어 조헌제 원장(앵글치과)의 '3차원 X-ray 영상 소프트웨어가 근간이 되는 미래의 치과의료'의 특강이 있었습니다.
오후에는 더욱 다양한 특강으로, 조민국 이사(오스템임플란트㈜ 영상장비연구소)의 '멀티에너지 CT(CBCT)에 대한 원리 및 응용',  윤종필 박사(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AI 기술 적용 시 발생하는 한계점 및 극복 방안'이 있었고 김경아, 민창기 교수(전북대), 황재준 교수(부산대)의 '진단용 방사선발생장치의 안전관리' 주제로 심포지엄을 진행했습니다. 이어서 이병도 교수(원광대)의 'Concept mapping을 이용한 치과대학생들의 영상 판독법 개선에 대한 고찰'의 특강으로 학회를 마무리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서울대 최호근 회원은 'Greater palatine foramen 부위의 변화를 통한 pleomorphic adenoma와 mucoepidermoid carcinoma의 감별진단' 발표로, 연세대 하은규 선생은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한 파노라마 방사선 영상에서 상악동 저류가성낭의 자동진단' 발표로 각각 제 55차 대한영상치의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발표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학회원뿐 아니라 비학회원, 업체 관계자를 포함한 약 200명이 참여하여 열띤 발표와 토론이 있었습니다. 학회 중에는 치과방사선 기자재 및 기기 전시가 함께 진행되어 새로운 기기 시연과 다양한 제품을 접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번 학회를 준비해주신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교수님과 의국원, 학회사무국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학술이사 이완

회비납부계좌 : 신한은행 100-031-466747 (예금주:대한영상치의학회) 입금 시
성명면허번호를 필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